논현동사다리차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심바 조회 0회 작성일 2021-06-18 00:15:00 댓글 0

본문

저층 화재 맞춤형 다목적 소형 사다리차 / YTN

[앵커]
아파트나 상가 등 건물에서 발생하는 화재 가운데 대부분이 5층 이하 저층에서 발생하지만 좁은 골목길 등으로 소방차 접근이 쉽지가 않은데요.

충북 소방이 전국에서 처음으로 저층 화재에 특화된 다목적 소형 사다리차 운영에 들어갔다고 합니다.

이성우 기자입니다.

[기자]
소방관이 사다리를 타고 올라가 창문을 통해 집 안으로 들어갑니다.

서울시 역삼동의 4층짜리 다세대 주택 건물 2층에서 불이 난 겁니다.

서울 논현동에 있는 6층짜리 상가 건물에서는 2층에서 불이 나 13명이 긴급 대피했습니다.

지난 3년간 주택과 상가 등 건물에서 발생한 화재 가운데 5층 이하 저층에서의 비율이 87%나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좁은 골목이나 도로에 주차된 차량으로 대형 소방차 등의 진입이 곤란해 초기 화재 진화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점을 고려해 충북 소방이 전국 최초로 저층 화재에 특화된 소형 다목적 사다리차 운영에 들어갔습니다.

차량을 지탱해주는 아웃트리거가 기존과 달리 수직으로 전개돼 좁은 골목길에서도 여유 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100m 이내에서 무선조정기로 펌프를 구동하고 사다리를 전개하는 등 동시 조작이 가능합니다.

[박태호 / 청주 동부소방서 소방관 : 차가 진입하게 되면 불법 주정차 된 차량으로 인해서 출동 시간이 늦어지고 신속한 인명구조가 늦어집니다. 그러나 이 다목적 소형 사다리차는 저층 화재에 신속한 출동과 신속한 인명구조를….]

여기에 강이나 계곡 등에 위험 지역에 갇힌 사람도 이 사다리차를 이용해 손쉽게 구조할 수 있습니다.

[류광희 / 충북 소방본부 대응예방과장 : 15m 이상까지 전개가 가능하기 때문에 수상구조라든가 맨홀 구조라든가 소방차가 접근이 불가능한 곳에 사다리를 전개해서 인명을 구조할 수 있는 그런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충북 소방본부는 청주의 소방서 2곳에 다목적 소형사다리차를 시범 운영한 뒤 효과가 나타나면 지역 내 다른 소방서로 확대 운영할 계획입니다.

YTN 이성우[gentlelee@ytn.co.kr]입니다.

▶ 기사 원문 : http://www.ytn.co.kr/_ln/0115_201704270332539298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8585@ytn.co.kr, #2424

▣ YTN 유튜브 채널 구독 : http://goo.gl/Ytb5SZ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행복사진관 : 로보카 폴리의 로이가 현실로.
송현정 : 119
까치독사TV : 1톤이나 2.5톤 사다리차 구매해라 한심하다

넘어지는 사다리차, 이사철 주의점은?

앵커 멘트

가을 이사철이 되면서 사다리차를 이용해 이삿짐 올리고 내리는 모습 요즘 많이 보고 계시죠?

그런데 사다리차가 넘어져 인명이나 재산 피해가 발생하는 일이 잇따르고 있습니다.

사고를 막기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박원기 기자가 알아봤습니다.

리포트

서울의 한 아파트.

사다리차가 넘어지면서 주차장을 덮쳐 지붕과 차량 5대가 부서졌습니다.

이번엔 경기도 일산의 아파트.

사다리를 40미터 넘게 편 차량이 넘어지면서 단지내 화단을 덮쳤습니다.

모두 이삿짐 사다리차가 무게중심을 잃고 넘어져 일어난 사고입니다.

건물이 고층화되면서 사다리차 이용이 많아지자 사고도 따라 늘고 있습니다.

인터뷰 사다리차 기사(11년 경력) : "(사다리를 높게 뻗으면) 흔들흔들하죠. 그러면 밑에서는 머리가 쭈뼛쭈뼛하고 불안하고요."

사다리차가 수백 킬로그램의 짐을 올렸다 내렸다 할 수 있는 건 무게를 분산하는 4개 지지대 덕분입니다.

그런데 사다리차 주변에 주차된 차량이나 장애물이 있으면 충분한 공간을 확보하기 어려워 지지대를 제대로 펴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이사를 할 땐 사다리차 주변 공간을 미리 충분하게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다리차 규격에 맞는 적재 기준을 지키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인터뷰 김정열(대한산업안전협회) : "최대 적재량이 정해져 있습니다. 최대 적재량을 초과해서 물건을 실어서는 안되며,운반구에 사람이 탑승해서는 절대 안됩니다.

사다리차는 무엇보다 바람에 민감하기 때문에 초속 10미터 이상 강풍에는 무리하게 이사를 강행하지 말아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강조합니다.

KBS 뉴스 박원기입니다.
핵폭발 : 보도블럭 위에 합판이나 철판이라도 갖다 놓고 아웃트리거를 전개해야 그나마 무게가 분산돼서 사고를 방지 할 수 있는데 영상에는 블럭 위에 전개 시켜버리네요

사다리차 20층 55m 6층 20/10월22일

2020year 10month 22day
elecar ladder truck 38m
☆gwangju metropolitan
home mooving
20 floor 55m up
☆yeonggwang county
6 floor furniture wastes down
thank you for watching
천하사다리차 영광군 광주광역시
박경미 : 큰아들재랑희망입니다
박경미 : 성한아형아아버님

... 

#논현동사다리차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3,343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hanilsys.co.kr.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